Art Portfolio/2016

20160429 이사만루 투수 특화모션 제작 문서화

anifilm 2019. 3. 12. 18:37

투수 특화모션 제작에 대하여

 

1. 시작하기

레퍼런스 영상 작업을 통하여 정리된 영상 리소스를 통하여 해당 선수의 특징을 분석하고 3dsmax 상에서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목표이다.

모션 제작은 와인드업 포지션 (Wind up Position) 기준으로 제작하게 된다.

간혹 중간 계투 (Relief Pitcher) 또는 클로저 (Closing Pitcher) 의 경우 셋포지션 (Set Position) 의 형태로 피칭하는 선수도 있으나 자세히 보면 스탠드 포지션 (Stand Position) 만 동일하고 스탭백 >> 레그리프팅 >> 테이크백의 중심 이동에 차이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 이다. (이후 용어 설명 참조)

이는 주자가 없는 상황에서 셋포지션과 동일한 스탠드 포지션이더라도 퀵 스로우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며 조금 여유 있게 던지는 형태가 많다. 영상에서의 확인 방법은 주자의 유무로 파악 가능하다.

이는 정확한 레퍼런스 영상 확보 유무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지게 되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2. 투수의 단계별 투구 동작

모션 샘플로 제공되는 Nolan Ryan 영상을 토대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와인드업 포지션

  1) 시작 자세 (Initial Stance)

투구를 하기 위한 모든 준비를 끝 마친 상태. 주축발인 오른발이 투수판 위에 위치해야 하며 양팔 역시 글러브에 위치하여 타자에게 투구를 위한 동작을 마쳤음을 시사해야 한다.

 

  2) 스탭 백 (Step Back)

와인드업 하기 위하여 자유발인 왼발을 한발 뒤로 물리는 동작

 

  3) 와인드 업 (Wind Up)

와인드 업 동작에서 팔의 움직임은 일반적으로 두가지 형태가 있다.

  a. 손을 머리 위로 올리는 오버헤드 모션 (Overhead Motion)

  b. 손을 가슴 높이 정도로 머무는 체스트-하이 펌프 (Chest-High Pump)

 

와인드 업은 테이크 백으로 넘어가기 위한 단계이며 스탭 백 단계가 와인드 업의 시작을 알리다고 보면 된다.

영상에서의 Ryan 은 오버헤드 모션을 취한다.

 

  4) 스탭 인 (Step In)

다음 단계인 레그 리프팅을 하기전 주축발인 오른발을 스트라이드시 몸 전체를 밀어주기 용이한 위치 (대부분 투수판의 끝부분) 에 발을 딛는다.

 

  5) 레그 리프팅 (Leg Lifting)

말 그대로 다리를 들어올리는 동작이다. 자유발인 왼발을 들어올리며 실질적인 투구 동작의 시작을 알린다. 한국에서는 킥 모션 (Kick Motion) 또는 키킹 (Kicking) 이라고도 한다.

 

  6) 레그 리프팅 탑 (Leg Lifting Top)

리프팅을 시작한 다리가 최고점에 이르는 순간이다. 이 동작에 다다랐을 때 투구의 메커니즘 상 두가지 이론이 존재한다. 하나는 전통적인 투구 이론가들의 주장인 탑 포지션 순간 모의 중심을 바로 잡기 위하여 몸의 움직임을 멈춘 후 다음 동작으로 넘어가야 한다는 것인데 이것을 밸런스 포인트 (Balance Point) 를 맞춘다고 한다. 다른 하나는 멈추는 동작없이 다음 동작으로 이어나가 투구 동작의 전진력을 낭비하지 않도록 하는 이론이 있다.

 

  7) 테이크 백 (Take Back)

주축발에서 내딛는 발로 체중을 옮겨실어 힘을 최대한 모아 투구를 할 수 있게 만드는 전체적인 동작을 지칭한다. 투구 단계를 크게 와인드 업 >> 테이크 백 >> 투구 로 나누며 스트라이드 동작이 테이크 백의 시작을 알린다고 보면 되겠다.

 

  8) 스트라이드 (Stride) 와 브레이킹 (Breaking)

스트라이드는 테이크 백 동작의 시작으로 리프팅 탑에 이른 다리를 던질 타겟을 향하여 다리를 쭉 뻗는 동작을 일컫는다. 주축발과 내딛는 발 사이의 거리는 대략 신장의 70~100% 정도가 된다고 한다.

브레이킹은 투구를 하기 위한 오른팔과 타겟을 향한 지표가 되는 왼팔이 분리가 되는 지점 다시 말하자면 글러브에서 투구를 위한 오른손을 빼는 동작이다.

 

  9) 플렉스 T (Flex T)

다리의 스트라이드가 완료된 시점에서 투구를 위한 오른팔과 타겟을 향한 지표가 되는 왼팔이 양쪽으로 벌어지는 자세이다.

전체적인 보폭과 밸런스에 신경을 써야한다.

 

  10) 코킹 (Cocking)

브레이킹 이후 투구를 위한 오른팔을 머리위로 들어올리는 동작을 말한다. 코킹은 브레이킹 동작부터 시작되며 투구 메커니즘상 가장 중요한 동작 중 하나이다. 공의 구속, 제구력, 투수의 부상 위험 정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동작 중 하나 이다.

  a. 하이 코키드 포지션 (High Cocked Position)

코킹 포지션이 정점에 이르는 것이다. 스트라이드 완료 이후 코킹을 시작한 양팔과 함께 투구를 하기 위한 상체의 회전이 시작되기 직전의 자세이다.

 

  b. 레이트 코키드 포지션 (Late Cocked Position)

코킹 포지션의 마지막 단계. 투구를 하기 위한 오른팔이 상체의 회전과 함께 최대치를 형성하고 최대의 힘을 형성하는 단계이다.

 

  11) 릴리즈 (Release)

투구 동작을 시작하여 공이 손에서 빠져나가는 직전의 순간. 릴리즈 포인트 라고도 한다.

전체적인 투구 동작의 전반부와 후반부를 나누는 기준 동작이다. 모션 제작시 반드시 포함하여야 하는 대표적인 키 포즈 (Key Pose) 이다.

 

  12) 팔로우 스루 (Follow Through)

투수 손에서 공이 빠져나가고 이후 이어지는 동작

 

  13) 랜딩 스탭 (Landing Step)

뒤이어 오는 다리를 몸 전체의 중심을 잃지 않기 위하여 안정적으로 내딛고 중심을 잡는다. 투수 마다 또는 상황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동작 중 하나이다.

 

  14) 리턴 (Return)

선수마다 상황마다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투수가 던진 공을 포수가 다시 되돌려주는 상황에서 투수는 투수판 위치로 몇 발짝 뒷걸음 치며 공을 받고 다음 투구를 준비하게 된다.

이때 선수에 따라 특징적인 루틴 (Routine) 동작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Nolan Ryanwind_1~4 영상에서 투구 이후 리턴시 양손을 모아 오른손으로 글러브를 한번 탁하고 치는 식의 루틴을 가지고 있음을 볼수 있다.

모션 제작 시는 wind_5 를 기본으로 참고 파일의 카메라 각도 등을 활용하여 동작을 완성하였고 wind1~4에서 볼 수 있는 백스탭에 들어가기 전 글러브를 치는 동작을 후반부에 적용하여 제작하였다.

 

 

3. 버추어덥 (VirtualDub) 활용

모션 제작시 레퍼런스 영상의 동작 프레임 정보 등을 정확히 활용하기 위하여 버추어덥을 활용할 수 있다. 사용 방법은 매우 쉬우므로 간단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Nolan Ryan 영상을 드래그&드롭하여 파일을 Open]

 

[0-40프레임까지 움직임이 없으므로 선택하여 Delete 키 눌러 삭제]

 

[MAX에서 해당 기본 포즈 제작, 0 frame]

 

[ 30 frame, 스탭 백]

 

[ 70 frame, 와인드업]

 

[ 95 frame, 킥 모션]

 

[ 109 frame, 스트라이드]

 

[ 116 frame, 플렉스 T]

 

[ 121 frame, 코킹]

 

[ 124 frame, 릴리즈 포인트]

 

[ 130 frame, 팔로우 스루]

 

[ 153 frame, 랜딩 스탭]

 

[ 180 frame, 리턴 (백스탭, 루틴 포함), 다른 영상 참조]

 

 

 

4. 모션 제작 (와인드업 포지션)

 

투구 모션은 와인드업 포지션이 기준이며 레퍼런스 영상을 참조하여 모션을 제작한다.

[작업화면]

 

[와인드업 스탠딩 포지션]

 

[릴리즈 포인트]

 

[랜딩 스탭]

 

[리턴]

 

와인드업 모션 제작시 전체적인 프레임 구간은 위와 같다.

 

리턴 모션은 릴리즈 포인트의 포즈 프레임부터 100 frame 정도 작업 하여야 한다.

 

 

5. 모션 제작 (셋 포지션)

 

셋 포지션은 와인드업 포지션의 모션을 기반으로 수정하여 완성한다. 전반부 와인드업 포지션의 모션을 아래와 같이 400 frame 구간에 그대로 복사한다.

셋포지션 동작은 키킹 동작을 간소화 하여 준비동작을 생략하여 빠르게 투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와인드업 영상과 셋포지션 투구 영상을 비교한 이미지와 같이 키킹 이후 스트라이드 부터는 동작이 거의 일치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와인드업 모션을 기준으로 하여 스트라이드 이전 부분을 수정하여 주면 된다.

 

[셋포지션의 시작 자세]

 

[셋포지션의 키킹 동작]

 

[스트라이드 동작 부터는 와인드업과 동일하다]

 

[셋포지션 모션 수정 완료]

 

[셋포지션 모션 구간을 선택하여 시작 포즈의 프레임을 400 frame 으로 이동]

 

[작업 완료]

 

셋포지션 작업시 유의 할 점

와인드업과 셋포지션에서 스트라이드 전에 일어나는 동작의 중심 이동이 다르므로 정확히 표현하여야 한다.

 

 

관련자료 링크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1tPNmlL4U0euIk7XUA4SQEP76mtuwGuc?usp=sharing

 

2016-04-29 투수 특화모션 제작 참고자료 - Google 드라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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